문재인정부 국정백서 발간 “위대한 국민과 함께 위기를 넘어 선진국으로”

인포그래픽 모은 전자책 ‘선도국가를 향한 위대한 여정’ 발간

입력 : 2022.05.08
[타임즈코리아] 문재인 정부 5년 국정운영을 기록한 국정백서가 6일 공개됐다. '위대한 국민과 함께 위기를 넘어 선진국으로'라는 제목의 문재인 정부 국정백서는 우리 국민들이 한반도 전쟁의 위기, 일본 수출 규제 위기, 코로나19 위기 등 연속된 위기에 하나로 맞서 대한민국을 선진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에 대한 기록’이라는 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동시에 국민께 드리는 헌정 기록이기도 하다.

총 22권 11,944쪽으로 역대 최대 분량으로 작성된 백서는 오늘 정오부터 청와대 홈페이지 및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서 e북 형식으로 누구나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 국정백서 보기



국민소통을 중시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를 담아 정부의 공식 정책사료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정책 배경·설계 및 집행 과정을 상세히 기술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임기 절반이 코로나19 상황이었던 점을 감안해 코로나19 대응 부분이 별도로 구성되어 기술됐다. 특히 통상의 경제, 사회, 외교, 국방 분야에 더해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 제2벤처붐과 신산업 미래 먹거리, 한국판 뉴딜과 탄소중립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노력, 부동산 정책, 대통령의 일지·어록, 인사 임명 사항 등도 함께 수록됐다.

아울러, 각 권마다 사진 화보뿐 아니라, 지난 5년의 성과와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국정 5년’을 수록해 국민 누구나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문재인 정부 국정백서는 관계 부처, 대통령비서실 및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등이 참여해 집필됐다. 조대엽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이 국정백서 공동편찬위원장을 맡았고,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국정백서 집필에 참여한 국정과제위원장과 정책기획위원회 관계자를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집대성된 국정백서를 받고 보니 우리가 많은 일을 했다,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도 뿌듯한 일이기도 하지만, 이 국정백서가 중요한 것은 기록의 중요함 때문"이라며 "균형된 국정기록을 남기는 것은 그 정부가 해야 될 하나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한편, 출판 도서 형태의 국정백서 3,000권은 오는 9일부터 전국 1,172개 공공도서관 및 주요 공공기관 자료실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민들께서 문재인 정부 5년의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백서 각 권마다 수록된 인포그래픽을 한데 모은 전자책 '선도국가를 향한 위대한 여정',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문재인 정부 5년’이 6일부터 도서출판 김영사를 통해 발간돼 온라인 전자책 사이트에서 판매된다.
최대식 기자 tok@timesofkorea.com
© 타임즈코리아 & timesofkore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한국뉴스 많이 본 기사

  1. 1우리나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이사국 6회 연속 진출
  2. 2대통령실 새 이름 5개 압축…9일까지 대국민 선호도 조사
  3. 3행정안전부, 제35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 ‘같이 한 걸음’ 개최
  4. 4'차세대 전지 초격차 연구개발 전략' 수립 본격 착수
  5. 5산불재난지역 송이 피해 임업인 지원에 속도 낸다.
  6. 6더워지는 날씨, 냉방기 사용 전 점검으로 화재 예방
  7. 7농촌진흥청, 가뭄으로 올여름 ‘과수’ 열매터짐 발생 위험 높아
  8. 82030년 자율주행 서비스 일상화, 미래 모빌리티 선도국가 도약
  9. 9꼭두새벽 출근길을‘여유있는 출근길’로
  10. 10원숭이두창(Monkeypox)을 "제2급감염병”으로 지정하는 고시 시행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재인정부 국정백서 발간 “위대한 국민과 함께 위기를 넘어 선진국으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