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2(화)

문재인 대통령, "개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나라"

애국지사 4명, 주빈되도록 의장대 호위 받으며 입장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1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타임즈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했다.

이곳은 격동의 근·현대사 속에서 국민들과 애환을 함께했던 옛 동대문운동장이 있던 자리로, 역사적 의미가 이제는 개방과 교류 및 소통이라는 미래지향적 가치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축식 사회는 청산리 전투 100주년을 맞아 김좌진 장군의 후손인 배우 송일국 씨와 함께, 3살 때 청력장애를 앓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미래의 꿈을 향해 도전 중인 청년 이소별 씨가 맡았다. 이는 애국지사와 순국선열의 애국애족 정신이 오늘날 우리 사회 내에서 조화로운 공동체 정신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는 뜻이다.

특히, 이날은 통상 진행되는 국가 기념식 의전과 달리 임우철, 김영관, 이영수, 장병하 등 네 분의 애국지사 대표가 주빈이 될 수 있도록 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입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애국지사 한 분 한 분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맞이함으로써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사회적 예우를 강화하고자 하는 대통령과 정부의 뜻을 나타냈다.

또한, 고령의 애국지사들과 포상 대상자들의 건강을 고려해 별도의 대기 공간 및 응급상황 대응체계를 갖추었고, 네 분의 애국지사들은 별도로 준비된 의전차량을 이용해 서울지방경찰청의 차량 경호를 통해 모시는 등 예우에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개식 공연은 우리나라의 전통악과 서양의 관현악, 그리고 군악이 조화를 이룬 '대취타 易(역)' 연주를 통해 광복의 기쁨을 나타냈다. 이처럼 이날 행사의 모든 연주와 공연은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개인과 단체 등의 조화등 어울림과 상생 속에 평화의 의미를 담았다.

이후 국민의례 중 '국기에 대한 경례문' 낭독은 여자배구 국가대표 김연경 선수가 직접 낭독했으며, 이때는 역사적 순간들을 함께한 여섯 가지의 태극기가 행사장 주변 화면에 나타나기도 했다.

올해 총 351명의 독립유공자들이 정부포상을 받게 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경축식을 통해 故 김좌목, 故 김병륜, 故 박두옥, 故 최사진, 故 최풍오 등 다섯 분께 건국훈장 및 대통령표창을 직접 수여했다. 그중에서도 최고령 수상자인 故 최사진 님의 아내 박명순 님(117)께는 대통령이 직접 자리로 내려가 증서를 전달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오늘 경축식은 생존 애국지사님들을 맞이하는 것으로 시작했다"며 "어떤 예우로도 한 분 한 분이 만들어온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발전과 긍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금 우리 곁에 생존해 계신 애국지사님은 서른한 분에 불과하다"며 함께한 네 분의 애국지사들을 향해 존경과 감사의 박수를 청하기도 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코로나와 기후이변으로 인한 자연재난을 언급하며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되어주신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며, 오늘의 위기와 재난을 반드시 국민과 함께 헤쳐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은 '식민지 조선 청년 손기정'의 이야기를 예로 들며 "우리의 독립운동은 나라를 되찾는 것이자, 동시에 개개인의 존엄을 세우는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복 후에도 멈추지 않은 국민의 노력을 통해 "전쟁의 참화를 이겨냈고,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를 극복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코로나 위기까지 극복해고 있는 힘이 국민에게 있었음을 강조하며 "많은 고통을 겪으면서도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는 우리 국민들께 다시 한 번 존경과 감사 인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75주년 광복절을 맞아 과연 한 사람 한 사람에게도 광복이 이뤄졌는지 되돌아보며,개인이 나라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나라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모든 국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는 헌법 10조의 시대"며 "우리 정부가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라고 덧붙였다. 또, "우리 사회가 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국민들께 드리고, 확실한 토대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대한제국 시절 하와이, 멕시코로 노동이민을 떠나 조국을 잃고 돌아오지 못한 동포들을 기억한다"며 "대한민국은 이제 단 한 사람의 국민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네 분의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의 징용기업을 상대로 법원에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해 2018년 대법원 승소 확정판결을 받은 사실을 언급하며 "대법원의 판결은 대한민국의 영토 내에서 최고의 법적 권위와 집행력을 가진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 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해왔고, 지금도 협의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소송을 제기한 네 분 중 홀로 남은 이춘식 어르신이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가 시작되자 '나 때문에 대한민국이 손해가 아닌지 모르겠다'고 하신 것을 언급하며 "우리는 한 개인의 존엄을 지키는 일이 결코 나라에 손해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일본과 한국, 공동의 노력이 양국 국민 간 우호와 미래 협력의 다리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동대문운동장은 해방의 환희와 남북분단의 아픔이 함께 깃든 곳"이라며 1949년, 백범 김구 선생의 영결식이 이곳에서 열렸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분단으로 인한 미완의 광복을 통일 한반도로 완성하고자 했던 김구 선생의 꿈은 남겨진 모든 이들의 과제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은 "진정한 광복은 평화롭고 안전한 통일 한반도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꿈과 삶이 보장되는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전쟁 위협을 항구적으로 해소하며 선열들이 꿈꾸었던 진정한 광복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100년 전 시작한 민주공화국의 길 너머,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넘치는 대한민국을 향해" 그리고 "선열들이 꿈꾼 자주독립의 나라를 넘어, 평화와 번영의 통일 한반도를 향해 국민과 함께 가겠다"고 다짐하며 경축사를 마쳤다.

이후 경축 공연에 이어 전 세계 57개국 71개 재외공관 직원들과 재외동포들이 직접 촬영한 만세영상에 맞춰 다함께 만세삼창을 외쳤고, 광복절 노래 제창으로 경축식은 마무리됐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행사 전, '독립운동 11인의 청춘전'을 관람한 뒤, '대한이 살았다' 통장 1·2호에 가입하고 서명했다. '대한이 살았다' 통장 가입 및 기가입 통장 디자인 교체 시 기부금이 조성되며, 조성된 기부금은 저소득층 독립유공자 및 후손 생활자금 지원과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재인 대통령, "개인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