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기초영어(단비)10강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3.03.27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칭대명사와 동사의 현재에 대한 사용

인칭(人稱)이라는 말은 사람을 가리킨다는 뜻이다. 영어 말하기나 문장에서의 핵심은 주어와 동사의 결합이다. 주어와 동사의 결합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 가운데 여기에서 습득하고자 하는 것은 주어 자리에 3인칭, 단수, 인칭대명사를 사용하는 것과 이에 해당하는 동사의 변화에 관한 것이다.

◆ 나(I)-1인칭 단수, 우리(we)-1인칭 복수, 너(you)-2인칭 단수, 너희들(you)-2인칭 복수
◆ 3인칭-1인칭, 2인칭을 제외한 그 밖에 다른 것들(그중에 하나는 3인칭 단수, 2개 이상은 3인칭 복수)
◆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현재적인 의미(이제까지와 당분간의 지속)를 나타낼 때에는 동사 뒤에 s(es)를 붙인다.

1. 인칭대명사(人稱代名詞, personal pronoun)

문장에서의 동사의 주체가 말하는 자신과 자신을 포함한 사람들인가, 그것을 듣는 상대방(들)인가, 아니면 제삼자(들)인가를 구별하는 대명사를 나타내는 말이다.

인칭에도 수와 관련하여 단수와 복수가 있다. 1인칭 복수는 화자가 자기와 주변 인물들을 포함하여 「우리」라고 하는 것이며 2인칭 복수는 듣는 상대방과 그 주변 인물을 포함하여 「너희」를 가리키는 것이다. 3인칭은 1인칭과 2인칭을 제외한 그 외의 제 3자들을 가리키며. 여기에도 단수와 복수가 있다.

◆ 인칭대명사의 종류

1) 1인칭
(1)  주격 (~은/는/이/가) :  I(단수 : 나, 저, 내)  /  we(복수 : 우리, 저희)
(2)  소유격 (~의) :  my(단수 : 나의, 저의, 내)  /  our(복수 : 우리의, 저희의) 
(3)  목적격 (~을/를/에게) :  me(단수 : 나를)   /  us(복수 : 우리들을, 저희들을) 

2) 2인칭
(1)  주격 (~은/는/이/가) :  you(단수 : 너, 당신)  /  you(복수 : 너희들, 당신들) 
(2)  소유격 (~의) :  your(단수 : 너의, 당신의)  /  your(복수 :너희들의, 당신들의) 
(3)  목적격 (~을/를/에게) :  you(단수 : 너를, 당신을, 너에게, 당신에게)  /  you(복수 : 너희들에게, 당신들에게)

3) 3인칭
(1)  주격 (~은/는/이/가) :  he, she, it(단수 :그, 그녀, 그것)  /  they(복수 : 그들) 
(2)  소유격 (~의) :  his, her, its(단수 :그의, 그녀의, 그것의)  /  their(복수 : 그들의) 
(3)  목적격 (~을/를/에게) :  him. her, it(단수 : 그를, 그녀를, 그것을)  /  them(복수 : 그들을) 

◆ 잠깐만....

1) it의 소유격은 its이고  it's는 it is의 줄인 말이다.
2) 소유격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쓰여야 된다.
2) 전치사 뒤에 인칭대명사를 써야할 때는 목적격을 써야 한다. 우리는 전치사 뒤에 쓰는  명사나 (인칭)대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한다. 마치 타동사의 목적어와 같다.
3) 주격 보어 자리에 인칭대명사를 써야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주격을 써야 하지만 보통 목적격을 많이 사용한다.

It's me.(접니다.)
This is him. (이 애네요.)
That little boy in the picture is him.
(사진 속에 있는 어린 소년이 걔야.)
It was him who made a mistake.
(실수를 한 사람은 그였습니다.)  
The person fumbling here is me.
(여기 어설픈 사람이 나야.)

2. 현재시제

‘현재’라는 것은 ‘현재진행’이라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현재라는 말에 억매여서는 안 된다. 이것은 과거의 어떤 때에서부터 향후의 머지않은 어떤 때까지에 걸친 시간적 의미를 지닌다. 말하자면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이나 앞으로도 당분간 그럴 거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와 비교하면 현재진행형은 현재라는 발화시의 범주에서 어떤 동작이 행해지고 있는 진행이라는 상(相, aspect)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전체적 완전성에서 보면 자신의 의지 또는 어떤 요인이나 상황에 의해 일시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금방 변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1)현재의 상황이나 상태

I'm happy.
나는 행복해요.
He lives in Busan.
그는 부산에 살아요.
She has blue eyes and brown hair. 
그녀는 파란 눈에 갈색 머리다.

2)습관적인 행위

She goes to church every Sunday.
그녀는 주일마다 교회에 다녀요.
He usually gets up at six in the morning.
그는 보통 아침 6시에 일어납니다.

◆ 잠깐만....

‘현재’를 ‘현재진행’과 구별하여 보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타임즈코리아 톡톡뉴스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초영어(단비)10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