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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으로보는세상]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5) 부국강병(富國强 2013/04/30 23:10:00
비록 모든 것이 갖추어져도정치지도자의 ‘인격’이 바로 서있지 못하다면아무 소용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子曰道千乘之國(자왈도천승지국)에 敬事而信(경사이신)하며節用而愛人(절용이애인)하며…
[철학으로보는세상]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4) 2013/04/28 22:27:00
曾子曰吾日三省吾身(증자왈오일삼성오신)하노니 爲人謀而不忠乎(위인모이불충호)아與朋友交而不信乎(여붕우교이불신호)아 傳不習乎(전불습호)이니라 국역:증자가 말씀하셨다. “내가 날마다 세 …
[철학으로보는세상]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3) 2013/03/28 22:11:00
군자는 말과 행동에 일치하여 무욕(無慾)으로 일관해야 할 것이다 子曰巧言令色(자왈교언영색)이 鮮矣仁(선의인)이니라국역: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을 교묘하게 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는 자(…
[철학으로보는세상]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2) 2013/03/27 21:07:00
효도와 공손은 인을 실천하는 근본일 것이다 有子曰其爲人也孝弟(유자왈기위인야효제)요 而好犯上者鮮矣(이호범상자선의)니 不好犯上(불호범상)이요 而好作亂者未之有也(이호작란자미지유야)니…
[철학으로보는세상]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1) 2013/03/15 06:36:00
학문 혹은 배움의 목적은 예를 갖추는 일이다 子曰學而時習之(자왈학이시습지)하니 不亦說乎(불역열호)아 有朋自遠方來(유붕자원방래)하니 不亦樂乎(불역락호)아    人不知而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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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5) 부국강병(富國强兵)의 길 2013/04/30 23:10:00
비록 모든 것이 갖추어져도정치지도자의 ‘인격’이 바로 서있지 못하다면아무 소용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子曰道千乘之國(자왈도천승지국)에 敬事而信(경사이신)하며節用而愛人(절용이애인)하며 使民…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4) 2013/04/28 22:27:00
曾子曰吾日三省吾身(증자왈오일삼성오신)하노니 爲人謀而不忠乎(위인모이불충호)아與朋友交而不信乎(여붕우교이불신호)아 傳不習乎(전불습호)이니라 국역:증자가 말씀하셨다. “내가 날마다 세 가지 …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3) 2013/03/28 22:11:00
군자는 말과 행동에 일치하여 무욕(無慾)으로 일관해야 할 것이다 子曰巧言令色(자왈교언영색)이 鮮矣仁(선의인)이니라국역: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을 교묘하게 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는 자(혹은 …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2) 2013/03/27 21:07:00
효도와 공손은 인을 실천하는 근본일 것이다 有子曰其爲人也孝弟(유자왈기위인야효제)요 而好犯上者鮮矣(이호범상자선의)니 不好犯上(불호범상)이요 而好作亂者未之有也(이호작란자미지유야)니라 君…
공자,『논어』학이편(學而篇) (1) 2013/03/15 06:36:00
학문 혹은 배움의 목적은 예를 갖추는 일이다 子曰學而時習之(자왈학이시습지)하니 不亦說乎(불역열호)아 有朋自遠方來(유붕자원방래)하니 不亦樂乎(불역락호)아    人不知而不঺…
공자의 생애와 근본 사상 2013/02/25 09:57:00
성인에 대한 향수가 아련하게 밀려오는 것은 어진 사람, 어진 사회를 만나기 어려워서 일게다 그럴수록 나 한사람이라도 어진 마음을 먹어야 하지 않겠는가 공자(孔子, BCE 551-479)는 중국의 춘추전…
고전이야기_공자의 『논어』를 다시 읽다!(1) 2013/02/12 10:41:00
고전은 인간 자신의 제2의 차축시대를 열어가겠다는자기 다짐으로 읽어야 한다 독일의 철학자 칼 야스퍼스(K. Jaspers, 1883-1969)는 자신의 저서 『역사의 기원과 목표』에서 인류 정신사의 획기적…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2012/08/06 11:44:00
데카르트, 인간의 사유에 획기적 변화 가져와 근대철학의 창시자, 인간 이성의 확실성과 주체성을 확립한 철학자라고 볼 수 있는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는 수학과 과학에도 능통했던 철…
홉스,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2012/07/26 10:34:00
인간은 그들 모두를 위압하는 공통의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는 전쟁상태에 들어간다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 시골 마을의 보잘 것 없는 집안에서 미숙아로 태어났다. 그는 옥스…
마키아벨리, 인간을 불신하다! 2012/07/12 09:58:00
“국가가 법률을 만들어놓고 지키지 않는 것처럼 해로운 일은 없다. 특히 법률을 만든 사람들이 안 지키는 경우는 두말할 것도 없이 최악이다.”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 1469-1527)는 29세에…
안셀무스, 이해하기 위해 믿는다! 2012/07/02 10:00:00
이성과 신앙의 완벽한 조화 추구 안셀무스(Anselmus, 1033-1109)는 이탈리아 북부 아오스타의 부유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클뤼니 수도원 등 여러 수도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노르망디 베크의 …
윌리엄 오컴, 보편은 말뿐이다! 2012/06/26 09:01:00
보편논쟁 '실재론'과 '유명론'의 대립 “보편은 여러 주어의 술어가 될 수 있는 기호이다.”(아리스토텔레스) 윌리엄 오컴(William of Ockham, 1280/1290?-1349/1350?)은 영국에 있는 서리(surr…
사물을 멀리하고 자신의 근저를 발견하라 2012/06/17 23:15:00
사물을 멀리하고 자기 자신의 근저, 신의 근저에만 마음을 두어야 “나는 인간이 자신의 모든 업적을 갖고 신이 줄 수 있거나 주고자 하는 모든 것에서 그 어떠한 것이라도 추구하는 한, 그는 이러한…
보나벤투라, 빛을 통한 인식론 2012/06/11 10:27:00
빛을 통한 인식의 차원은 실천적 행위로 나아가야 나벤투라(Bonaventura, 1217-1274)는 플라톤과 아우구스티누스의 노선을 취했던 프란치스칸 학파의 이탈리아 학자였다. 당시 주지주의(主知主義, in…
토마스 아퀴나스가 말하는 진리 2012/05/26 11:32:00
하나님의 지성의 진리는 불변적(immutabilis)우리의 지성의 진리는 가변적(mutabilis) 성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1225?-1274)는 도미니코 수도회 수사 신부로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
공동의 선을 성취하라 2012/05/19 10:33:00
선은 인간 삶의 궁극적 목적덕은 쾌락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의 힘이자 의지 보에티우스(Anicius Manlius Severinus Boetius, 480-524/525?)는 로마의 명문 아니치우스(Anicius) 가문에서 출생하였다…
진리의 빛으로 자유로워져라! 2012/05/07 10:31:00
모든 존재하는 것은 선(善), 선하지 않는 것은 남용과 오용의 문제행복한 삶은 진리를 좇는 삶 히포의 주교였던 성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430)는 한때 마니교에 심취하였고 사생…
부자가 되고 싶은가? 가난을 생각하라! 2012/05/01 08:45:00
부자 = 행복 ? 근본적 성찰 필요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BCE 4-CE 65)는 히스파니아(Hispania)의 코르두바(Corduba, 오늘날의 Cordoba)에서 유복한 기사 가문의 둘째 아…
철학으로 돌아가 안식을 얻도록 하라! 2012/04/26 10:53:00
이성과 평정, 자연의 본성에 부합하는 삶을 강조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121-180)는 로마 제국의 제16대 황제이자 5현제의 마지막 황제로서 스토아 철학자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수…
플로티노스, 정신의 아름다움을 구하라! 2012/04/14 10:51:00
물질적인 아름다움 너머에 있는 정신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라아름다움은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 안에 있다 플로티노스(Plotinos, 204/205-269/270)는 신플라톤주의를 창시한 철학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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